독서/외국 에세이

나는 길들지 않는다

환희심(歡喜心) 2025. 5. 28.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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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길들지 않는다 

- 젊음을 죽이는 적들에 대항하는 법

 

목차

서문 006
프롤로그 - 어느 참새의 위대한 죽음 009

1장 가족에 길들지 마라
자식은 안전한 보험 029 /

아내는 엄마였다 037 / 엄마의 폭주를 막아라 040 /

배수진을 치고 아내에 맞서라 045

2장 직장에 길들지 마라
도망치는 인생에는 과거밖에 없다 057 /

산 자로 살고 싶다면 자영업에 뛰어들어라 063 /

진정한 자신으로 돌아가는 데 농사만 한 것이 없다 065/

타인을 위해 일하려고 태어난 것이 아니다 071 /

직장인이란, 사소한 희망에서 시작해 거대한 절망으로 끝나는 존재 080

3장 지배자들에 길들지 마라
자유는 거저 얻을 수 없다 090 /

아무리 충성해도 노예는 언젠가 버려진다 095 /

국가에게 젊은이는 만만한 총알받이 099 /

기자들의 정의를 믿지 마라 104 /

지배자들이 던지는 당근에 꼬리를 흔들지 마라 108

4장 목적이 없는 자는 목적이 있는 자에게 죽임을 당한다
품 안의 ‘의존’을 하나하나 떨어내라 121 /

담배라는 안이함과 절교해라 123 /

체형이 정신을 말해 준다 128 /

목적이 없는 자는 목적이 있는 자에게 죽임을 당한다 132 /

술이 없었다면 혁명은 거듭되었을 것이다 135

5장 당신을 구제할 힘은 처음부터 당신에게 있었다
복권은 국가로 향해야 할 분노를 원천 봉쇄한다 153 /

안정만큼 지루한 것도 없다 157 /

인터넷 세계는 살 곳이 못 된다 161 /

영웅을 응원하기 전에 자신을 응원해라 170 /

당신을 구제할 힘은 처음부터 당신에게 있었다 179

6장 누구의 지배도 받지 말고 누구도 지배하지 마라
나는 내면의 반란을 부채질하는 자 186 /

누구의 지배도 받지 말고 누구도 지배하지 마라 191 /

전진하는 데 최대의 방해물은 나르시시즘 194 /

평생을 걸고도 못 쥐는 것이 자립이다 196 /

자신을 버린 자와 지킨 자, 두 종류뿐이다 203

에필로그 - 자립한 자의 일생 211


출판사 제공 책소개

 

산 자에게 유일무이한 보물은 누구의 지배도 받지 않고 아무도 지배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자유이고 진정한 자립이며 진정한 젊음이다. 하지만 무수한 욕망과 무수한 정념이 그 길을 가로막아 거기에 도달할 수 있는 자는 아주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가시밭길이다. 투쟁의 연속이며 숨 돌릴 틈도 없다. 그래서 재미있는 것이다. 사는 것의 진정하고도 깊은 맛은 자신이 확신을 갖고 설정한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에 있다. -192쪽에서

당신의 젊음을 죽이는 적들은 누구인가

‘캥거루 키드’란 말이 유행했을 정도로 부모의 도움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젊은이가 꽤 많다. 이들은 직장에 들어가서도 누가 일일이 가르쳐 주고 명령하지 않는 한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법이 거의 없다. 선배를 보면서 일을 배운다거나 상대가 다소 귀찮아 하더라도 따라다니며 묻는 일도 없다. 시키는 일을 타율적으로 로봇처럼 처리할 뿐이다. 마루야마 겐지가 보기에 이들은 이미 ‘젊음이 죽은 자’들이다.

연령적인 젊음이라는 말로 당신 스스로를 예찬하지 않기를 바란다. 청춘 시절과 청년기 한가운데에 있는 당신도 자립이라는 의미에 비추어 보면 이미 늙어 버렸다. 난해한 세계에는 도전하려 들지 않고, 변명과 구실로 그 길을 피하고, 노인처럼 손쉬운 즐거움에 희희낙락하는 것만 생각하고, 유아 시절의 취미에 빠지고, 그 옛날의 소녀 같은 연애를 꿈꾸고, 언제까지나 부모 슬하를 떠나지 않으면서 유유자적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당신. 조금이라도 상처 입는 것이 두려워 이런 자신을 자각하게 할 만한 일에는 접근하려 하지 않는다.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고, 나르시시즘의 울타리 안에 자신을 가둔다. -162쪽에서

산문집 《나는 길들지 않는다》에서 겐지는 ‘젊음’을 집요하게 문제 삼는다. 여기서 젊음이란 “단순히 육체적인 젊음이나 세포의 건강함, 신체 기능의 탁월함을 뜻하는 말이 아니다.” 젊음은 곧 자립이다. 즉 온전히 자신에만 의존해 살아가는 것을 뜻한다.

적들에 둘러싸인 현대인

그런데 우리는 젊음을 죽이려는 적들로 에워싸여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불행하게도 태어나자마자 자립한 젊음을 박탈당하고 만다.

당신 주위에는 당신의 자립한 젊음을 죽이려는 적으로 넘쳐난다. 당신이 풍요로운 환경에 있을수록 적의 수는 더욱 많을 것이다. 사회 시스템이 편리해지고 고도해지고 복잡해지면서도 적은 는다. 그러니 어지간히 자각이 분명하고 각오가 굳지 않는 한 야생동물의 일원으로 생기 넘치는 삶을 산다는 것은 어려울지 모르겠다. 태어나기를 잘했다는, 적어도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 생애를 보내기란 힘들지도 모른다. -18쪽에서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우리의 젊음을 죽이는가. 《인생 따위 엿이나 먹어라》에서도 신랄하게 몰아붙였던 부모, 그중에서도 어머니의 사랑이다. 어째서인가.

그녀들은 자식을 소유물로 여기면서 지배한다. 자식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앞날을 위해 자신의 분신인 그들이 사회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온갖 지원을 아끼지 않고 손발이 닳도록 뒷받침한다. 그리고 그런 자신이야말로 은혜로운 둘도 없는 존재라는 것을 자식에게 시도 때도 없이 세뇌한다. -26쪽에서

어머니가 왜곡된 애정으로 아들을 대할 때마다, 하나에서 열까지 시시콜콜 뒤를 봐줄 때마다, 고민을 털어놓고 의논할 상대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대도 어머니밖에 없다고 세뇌할 때마다, 아들의 젊음은 점점 더 죽어 간다. 그런 어머니 역시 오래전에 젊음을 잃어버린 상태면서 말이다. 결국 아들은 어머니의 보살핌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는 ‘어른아이’가 되어 버리고 어머니 같은 아내를 만나는 악순환 속에 갇혀 버리고 만다.

술이 없었다면 혁명은 거듭되었을 것이다

가족보다 더한 최강의 적은 바로 직장이다. 겐지는 “한 번 직장인의 세계에 몸담고 나면 젊음이 말살당해 그저 얼간이로 추락하는 도리밖에 없다.”고 일갈한다.

당신이 만약 안이한 판단으로든, 숙고 끝에 내린 결정으로든 직장인이라는 직업을 선택했다면, 그 순간 자유롭게 살 권리의 90퍼센트를 포기한 셈이 된다. 즉 당신은, 누가 강압적으로 뺏은 것도 아닌데, 스무 살 전후에 일찌감치 노쇠의 길을 걷게 된 것이다. -55쪽에서

왜 그러한가. 직장만큼 안정과 안일함과 안락에 젖어들게 하는 건 없기 때문이다. 그건 죽은 자의 상태다. “분투, 혼란, 내일 자신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두려움”이야말로 산 자의 상태기 때문이다. 또한 “젊음의 핵을 이루는 것은 그 어떤 경우에도 자신을 타인에게 팔아넘기지 않는다는 자긍심”인데, 직장이란 곳은 굴욕과 굴종을 내면화하는 곳이다.

젊음을 죽이는 근원적 적, 국가

젊음을 죽이는 더 근원적이고 거대한 것은 무엇인가. 바로 국가다. 국가는 철저히 소수 부유한 지배층을 위해 복무한다. 지배층이 남몰래 두려워하는 것은 자신들을 떠받들고 있는 그 무수한 서민이 들고일어나는 상황이다. 노력한 것 이상의 높은 지위와 풍족한 생활을 만끽하고 있는 이들은 국민의 분노가 자신들을 향하지 않도록,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분노를 해소하기 위해 고삐를 늦추는가 하면 때로 분출구를 마련해 놓기도 한다. 겐지는 그 대표적인 분출구가 술과 복권임을 일깨운다. 복권은 일확천금이란 헛꿈을 꾸게 함으로써 “노예의 처지에 이의를 제기하고 반란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아예 봉쇄”해 버린다. 어디서고 마음만 먹으면 마실 수 있는 술은 더 위험하다. “노예들의 분노를 해소하기 위한 적정선의 마약, 그것이 바로 술”이다.

직장인이나 고용인이라는 노예들이 대부분이고, 그런 현실에 저항하지 않는 자들이 이렇게 많은 것은 아마 술의 마력 때문이 아닐까 한다. 아무리 굴욕적인 처사를 당하고 진저리나는 생활이 구질구질하게 계속되어도 자립과 독립의 길을 걸으려 하지 않는 것은 술이 방해하기 때문이다. 만약 이 세상에 술이 없었다면 하루가 멀다 하고 폭동과 반란이 일어났을 것이고, 혁명과 정변 역시 수도 없이 거듭되었을 것이다. 지금과 같은 비정상적인 질서는 절대 성립되지 않았을 것이다. -135쪽에서


술 앞에서는 답답함도 슬픔도 분노도 맥을 못 춘다. 술이 들어가면 그 화살은 국가와 사회를 향하는 일도 없어지고, 어쩌면 이상적인 사회와 국가를 재건하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었을 감정의 폭발도 그 기회를 잃고 만다. 정당한 권리 주장도 다음 날이면 숙취의 두통 속에 매몰되고 만다. 출근하기 위해 옷을 차려 입고 나면, 자신에게는 이 길밖에 없다느니, 이 정도가 어울리는 인생이라느니, 그렇게 중얼거리면서 비인간적인 만원 전철에 몸을 싣는다. 그리고 직장에 도착할 무렵이면 이미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의 절반은 소모되고 만 상태이다. -136쪽에서

기자들의 정의를 믿지 마라

국가와 마찬가지로 매스컴 역시 젊음을 죽이는 적이다. 겐지는 기자들이 “국가에서 위정자들에게 유리하도록 왜곡해서 흘리는 정보를 실로 안이하게 받아들여서는 기껏해야 비판도 못 되는 코멘트를 곁들이는 선에서 기사로 내보내고, 뉴스로 보도한다”고 비판한다. 또한 그들 역시 상부의 뜻에 복종할 수밖에 없는 고용인 신세에 불과함을 상기시킨다.

기자들이 자신들은 평범한 직장인과는 다르다, 사회의 정의를 책임지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해도, 그들 역시 이쪽저쪽의 안색을 필요 이상 살피며 살 수밖에 없는 직장인이다. 상부의 뜻에 따를 수밖에 없는 고용인 신세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날카로운 촉각을 작동시켜 시대의 심각한 전조를 감지했다고 해 봐야 글을 써 철저하게 저항하는 선까지는 가지 못한다. 이렇게 만성적인 중도 포기와 자기 몸 사리기에 바쁘다는 점에서는 다른 업계 직장인의 의식과 별 차이가 없다. 당근이나 던져 주고 먹잇감을 눈앞에다 들이밀면 입을 꾹 다물고 물러선다. 자신의 주장을 굽히고, 입사 첫날 정의의 사자가 되리라던 고결한 결심을 이제는 생각만 해도 창피할 만큼 유치하고 풋내 나는 것으로 치부하고는 마음의 쓰레기통에 던져 버린다.
실수 없이 일하는 것밖에 염두에 없어 애써 다짐한 신조가 장식물에 지나지 않는 노예근성의 소유자로 변해 버리고 만다. 그럴 거면 애당초 종합상사나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게 나았을 것이다. -105쪽에서

대항할 힘은 처음부터 당신에게 있었다

이처럼 우리의 젊음을 말살한 것은 부모이며 학교 교육이며 사회이다. 국가이며 문명이다. 부모의 넘치는 사랑과, 현실에서 눈을 돌리게 한 학교 교육과, 위급한 상황이 닥치면 돌봐 줄 것처럼 군 국가다. 야생성의 광휘를 빼앗은 편리한 문명이다. 그리고 편안하고 푸근한 둥지에서 언제까지 나오려 하지 않고 또 이미 그런 공간이 없는데도 여전히 찾고 있는 자신이다. 겐지는 말한다.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않으려 하는 자는 부끄러워해야 마땅한 비겁자”이며, “우리는 처음부터 스스로를 구제할 힘을 갖고 있었다”고 말이다. 마치 그 힘이 없는 것처럼 느끼는 이유는 “그 힘을 끌어낼 방법을 모르고, 저력을 발휘하는 습관이 몸에 붙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 조언한다.
그럼 어떻게 해야 그 힘을 끌어낼 수 있을까.

자립한 젊음을 달콤한 이미지나 경박한 미학 따위로 획득하려는 우둔한 짓은 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부끄러워해야 마땅한 일이다. 자립은 자신의 힘에만 의지해 고군분투하지 않고는 얻을 수 없다. 평생을 들여도 겨우 그 문턱에 닿을까 말까 한 것이다. 때로 흉측한 꼴을 당하게 될 수도 있을 정도로 멀고도 험한 길 끝에 있다. -196쪽에서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절대 속지 않는 것”이다. 속지 않으려면 모든 권력과 권위를 의심할 줄 알아야 한다. 어떤 권력도, 권위도 다 사기라고 생각하는 편이 낫다. 권력과 권위의 비위를 맞추는 단계에서 젊음은 바로 말살당하고, 살아 있으나 산 자가 아닌 인간으로 격하되고 만다. 그러므로 겐지는 정치에 직접 참여하지 않더라도, 정부가 하는 일에 전혀 무관심한 것은 위험한 일이라고 경고한다. 국가가 무관심이라는 틈을 노리고 있다가 우리의 젊음을 죽일 것이기 때문이다.

 



책 속에서

p17 - 세상은 변함없이 타인의 불행을 요구하고, 타인의 불행에서만 자신의 행복을 느끼는 형국이다. 그런 현실에 혐오를 느껴 돈으로 얻을 수 있는, 속내가 뻔한 치유와 평안을 손을 대는 날에는 고스란히 털려 빈털터리 신세가 되고 만다.
자연계보다 훨씬 복잡한 데다 질도 좋지 않은 정글에 살면서, 당신은 어이없게도 긴장감을 느끼지 못한다. 마지막에는 누가 어떻게든 해 주겠지, 그러는 게 당연하지 하는 타율적인 삶의 방식을 전혀 수정하려 하지 않는다. 태평하게 마치 알부자의 자식이라도 되는 양 여유를 부린다. 자신이 지닌 능력의 일부나 겨우 사용하고, 아직도 어딘가에 편한 길이 있지는 않을까 하는 염치없는 기대에 젖어 자립한 젊음과는 무관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자립한 젊음의 척도는 자신에 대한 의존도라고 바꿔 말할 수 있다. 야생동물은 본의 아니기는 하나, 부모에게서 떨어져 나오는 순간 여지없이 자립해야 한다. 타자에게 의지하지 않는 결연한 삶이 아니면 생명이 그토록 빛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 세상을 마음껏 사는 기술이란 다른 것에 있지 않다. 자립한 삶이 아니면 생명이 그토록 빛날 수 없는 것이다.  

 

p38 - 젊음은 곧 자립이다. 자립이란 적확한 판단이다. 판단은 자신의 소망과 욕망에 따라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바라보고 주변을 파악한 후에 정확성을 기해야 하는 것이다.

 

p51 - 결국 마지막에 남는 것은 자신이다. 의지할 수 있는 것도 자신뿐이다. 그것은 철칙이다. 그 사실을 잊지 않는다면, 당신의 젊음은 평생 말살당하지 않고, 이 세상을 잘 살았다고 실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자립하라. 진정한 젊음이라는 것은 자립하는 삶이다. 누구의 지배도 받지 말고 누구도 지배하지 마라!˝ 

 

📘 핵심 요약

1. 완전한 자립의 추구

진정한 자유를 위해 누구에게도 지배받지 않고, 누구도 지배하지 않는 삶을 강조. 그는 자립을 통해 인간이 본래의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다고 믿음.

2. 가족과 사회에 대한 비판

그는 가족의 과도한 보호와 사회의 통념이 개인의 자립을 방해한다고 지적함. 특히 부모의 과잉 보호가 자녀를 '어른아이'로 만든다고 비판.

3. 국가와 종교에 대한 경계

국가와 종교가 개인의 자유를 억압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자신만의 법과 기준을 세우고 따를 것을 권장.

4. 내면의 의존에서 벗어나기

외부뿐만 아니라 내면의 의존성도 극복해야 진정한 자립이 가능하다고 강조. 그는 자립을 통해 삶의 주체가 될 수 있다고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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