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영어 표현사전(Unit 3. Managing the lesson. 2. 책을 안 가져왔을 때)
Who hasn't brought the book?과 Who didn't bring the book? 차이
-> 둘 다 “누가 책을 안 가져왔니?”라는 의미지만, 시제와 뉘앙스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Who hasn't brought the book?
→ 현재완료 (hasn't brought) 사용
→ 지금 이 순간까지 책을 아직 안 가져온 상태임을 강조
🔍 상황 예시:
- 수업이 이제 막 시작되었고, 선생님이 지금 책을 확인하고 있어요.
- 책이 필요한 순간에 누가 아직도 책을 안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는 상황
📘 의미:
"누가 아직 책을 안 가져왔니?"
(= 지금 이 순간까지 책을 가져오지 않은 사람은 누구니?)
🔹 Who didn't bring the book?
→ 과거형 (didn't bring) 사용
→ 책을 가져와야 했던 시점에 책을 가져오지 않았음을 말함
🔍 상황 예시:
- 수업이 끝나고 나서 또는 누가 책을 안 가져왔는지 이미 알고 싶은 상황
- 과거의 사실을 묻는 경우
📘 의미:
"누가 책을 안 가져왔었니?"
(= 그때 책을 안 가져온 사람은 누구니?)
🟡 요약 비교
문장 | 시제 | 의미 사용 | 상황 |
Who hasn't brought the book? | 현재완료 | 아직 책을 안 가져온 사람 | 지금 책이 필요한 순간 |
Who didn't bring the book? | 과거 | 책을 안 가져온 사람 (과거 시점) | 이미 지난 상황, 회상 |
Have you lost your book?과 Did you lose your book? 차이
-> 둘 다 "책을 잃어버렸니?"라는 뜻이지만, 시제와 뉘앙스에서 차이가 납니다.
✅ 1. Have you lost your book?
→ 현재완료 시제
→ 과거에 책을 잃어버렸고, 지금도 못 찾은 상태를 강조합니다.
🔍 상황 예시:
- 친구가 지금 가방을 뒤적이며 “책이 없어!” 라고 할 때
- 잃어버린 게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
📘 의미:
→ “(지금까지) 책을 잃어버린 거야?”
→ 아직 못 찾았다는 느낌이 있음
✅ 2. Did you lose your book?
→ 과거 시제
→ 과거의 어떤 시점에 책을 잃어버렸는지 묻는 것
→ 지금은 찾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음
🔍 상황 예시:
- 어제 책이 없었는데 오늘 보니까 있네 → "어제 책 잃어버렸었어?"
- 과거의 일을 그냥 물어보는 상황
📘 의미:
→ “책을 (그때) 잃어버렸니?”
→ 그 당시 상황에 초점, 지금 찾았는지 여부는 모름
🟨 요약 비교
문장 | 시제 | 초점 | 뉘앙스 |
Have you lost your book? | 현재완료 | 지금도 잃어버린 상태인지 | 지금까지 못 찾음 |
Did you lose your book? | 과거 | 과거에 잃어버린 적이 있는지 | 과거 사건에 초점 |
"Did you forget to bring your book?" 과 "Do you forget to bring your book?"
-> 비슷해 보여도 시제와 의미가 다릅니다.
✅ 1. Did you forget to bring your book?
→ 과거 시제 (did + forget)
→ 오늘, 이번 한 번 책을 깜빡한 것인지 묻는 표현
📘 의미:
→ "오늘 책 가져오는 거 깜빡했어?"
→ 특정한 한 번의 상황에 대해 묻는 것
🔍 상황 예시:
- 선생님이 오늘 학생이 책을 안 가져온 걸 보고
👉 “Did you forget to bring your book?”
✅ 2. Do you forget to bring your book?
→ 현재 시제 (do + forget)
→ 습관적으로 자주 책을 안 가져오는지를 묻는 표현
📘 의미:
→ "너 자주 책 가져오는 거 깜빡하니?"
→ 반복적인 습관이나 행동을 말할 때
🔍 상황 예시:
- 어떤 학생이 자꾸 책을 안 가져와서
👉 “Do you forget to bring your book often?”
🟨 요약 비교
문장 | 시제 | 의미 | 사용 상황 |
Did you forget to bring your book? | 과거 | 오늘 책을 안 가져온 이유 묻기 | 특정한 날/상황 |
Do you forget to bring your book? | 현재 | 책 자주 안 가져오는 습관 묻기 | 반복되는 행동 |
How come you never have your book with you? 의 뉘앙스와 완곡한 표현
-> 문법상 맞는 표현이지만, 말하는 뉘앙스에 따라 다소 비판적이거나 따지는 느낌을 줄 수 있어요.
그 의미와 더 완곡한 표현을 아래에 정리해드릴게요.
✅ 원문:
"How come you never have your book with you?"
🔍 의미:
- “왜 너는 맨날 책을 안 가지고 있니?”
- 놀람, 실망, 혹은 짜증이 살짝 섞인 뉘앙스
- 직설적이고, 듣는 사람에게는 지적처럼 들릴 수 있음
📌 사용 예시:
- 선생님이 반복적으로 책을 안 가져오는 학생에게 말할 때
- 친구 사이에서도 약간 장난 섞인 투로 말할 수 있음
✅ 더 완곡한 표현들 (공손하고 부드러운 말투)
🌿 조금 더 부드럽게 말하는 방법:
- "I noticed you don’t have your book again today. Is everything okay?"
→ 오늘 또 책이 없네? 무슨 일 있는 거야? - "Did you forget your book today?"
→ 오늘 책 깜빡했니? - "You seem to be missing your book quite often. Do you need help remembering?"
→ 요즘 책 자주 안 가져오는 것 같은데, 기억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니? - "Is there a reason you haven’t been bringing your book lately?"
→ 요즘 책을 안 가져오는 특별한 이유가 있니? - "Would it help if we come up with a way to help you remember your book?"
→ 책 챙기는 걸 도와줄 방법을 함께 생각해볼까?
🟢 요약:
표현 | 뉘앙스 |
"How come you never have your book with you?" | 다소 따지거나 실망한 느낌 |
"Did you forget your book today?" | 가볍고 자연스러운 질문 |
"I noticed you don’t have your book again today. Is everything okay?" | 관찰 + 배려 |
"You seem to be missing your book quite often." | 패턴 지적 + 제안 가능성 |
"수업이 있다"는 영어로?
✅ 기본 표현:
- I have a class.
→ 수업이 있어요.
(가장 일반적이고 자연스러운 표현)
✅ 다양한 상황별 표현:
- 오늘 수업이 있어요.
→ I have a class today. - 지금 수업 중이에요.
→ I’m in class right now.
(수업을 듣고 있는 중) - 곧 수업이 있어요.
→ I have a class soon.
또는 My class is about to start. - 수업이 몇 시에 있어요?
→ What time is your class? - 오늘은 수업이 없어요.
→ I don’t have any classes today.
"Make sure"을 교실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문장들로 정리
-> 학생들에게 지시하거나 안내할 때 아주 유용한 표현입니다.
🏫 교실 영어: "Make sure" 표현 모음
📚 과제나 준비물 관련
- Make sure you bring your book tomorrow.
→ 내일 책 꼭 가져오세요. - Make sure you do your homework.
→ 숙제 꼭 하세요. - Make sure to bring a pencil.
→ 연필 꼭 가져오세요. - Make sure your name is on your paper.
→ 네 이름이 네 종이에 꼭 쓰여 있는지 확인해.
🧍 수업 태도/규칙
- Make sure you listen carefully.
→ 잘 듣고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 Make sure you raise your hand before speaking.
→ 말하기 전에 손드는 거 잊지 마세요. - Make sure you sit properly.
→ 바르게 앉도록 하세요.
🕒 시간 관련
- Make sure you’re on time.
→ 제시간에 오는 거 잊지 마세요. - Make sure to finish before the bell rings.
→ 종 치기 전에 꼭 끝내세요.
🤝 친구들과의 관계
- Make sure you share with your partner.
→ 짝이랑 꼭 나눠 써요. - Make sure everyone has a chance to speak.
→ 모두가 말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정리 요약
상황 | 표현 |
준비물 | Make sure you bring your book. |
규칙 | Make sure you raise your hand. |
시간 | Make sure to finish on time. |
협동 | Make sure to work together. |
🟨 용법
형식 | 의미 | 예문 |
Make sure + 주어 + 동사 | 꼭 ~하게 해 | Make sure you eat breakfast. |
Make sure to + 동사원형 | 꼭 ~해 | Make sure to call me. |
Make sure that + 주어 + 동사 | ~인지 확인해 | Make sure that he’s okay. |
교실에서 '짝'을 영어로
✅ 교실에서 ‘짝’ = partner
- Find a partner.
→ 짝을 찾으세요. - Work with your partner.
→ 짝이랑 함께 활동하세요. - Ask your partner the question.
→ 짝에게 질문을 해 보세요. - Talk to your partner for 2 minutes.
→ 짝과 2분 동안 이야기해 보세요.
🟨 그 외 표현 (특정 상황에 따라)
표현 | 쓰는 상황 | 한국어 의미 |
partner | 가장 일반적, 모든 활동에 사용 가능 | 짝 |
desk mate | 같은 책상에 앉는 친구 | 짝꿍 |
pair | 두 명이 짝을 이룬 단위 | 한 쌍 (예: in pairs) |
- Sit with your desk mate.
→ 책상 짝꿍과 앉으세요. - Work in pairs.
→ 둘씩 짝지어서 활동하세요.
✅ 교실에서 쓸 수 있는 표현 모음
- "Everyone, please find a partner."
- "Let’s work in pairs today."
- "Raise your hand if your partner is absent."
- "Switch partners for this activity."
I can lend you this spare book for today.에서 for을 빼면?
→ 오늘 하루 이 책을 빌려줄게요.
✅ 질문: "for"를 빼면 어떻게 되나요?
👉 "I can lend you this spare book today."
🔍 의미 변화:
문장 | 의미 | 뉘앙스 |
with "for today" | 오늘 하루 동안만 빌려준다는 뜻 | 기간(하루만)을 강조 |
without "for" | 오늘 빌려준다는 시점에 초점 | 얼마나 빌려주는지는 불확실 |
✅ 예문 비교:
- I can lend you this spare book for today.
→ 오늘 하루 동안만 사용할 수 있어요. 내일은 돌려줘야 해요. - I can lend you this spare book today.
→ 오늘 빌려줄게요. (며칠 동안 빌려주는 것일 수도 있고, 기간은 명확하지 않음)
✅ 정리:
표현 | 의미 | 기간 강조 |
for today | "오늘 하루만" | ✅ 있음 |
today | "오늘 빌려준다" | ❌ 없음 (기간 불명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