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음식 및 음식 문화의 특징>
- 몽골의 전통 식단은 유목민의 생활 방식과 혹독한 기후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차갑고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몽골 식단은 주로 고기와 유제품과 같이 높은 에너지와 영양을 제공하는 음식에 중점을 둔다.
- 도시 지역에서는 서양 음식과 가공 식품이 점점 더 흔해지고 있으며, 특히 울란바토르와 같은 도시에서 그렇다. 그러나 전통적인 유목민 음식은 여전히 농촌 식단과 문화적 관행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 몽골 요리는 단순하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목동과 유목민의 거친 생활 방식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유목민의 생활 방식과 추운 겨울 때문에 몽골인들은 전통적으로 고기와 유제품을 보존하여 일년 내내 음식을 구할 수 있도록 했다. 고기는 종종 공기 건조되고, 요거트와 치즈와 같은 유제품은 말린 두부와 같이 오래 지속되는 형태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보존 식품은 신선한 음식이 부족할 때 먹을 수 있다.
- 젓가락 문화권이었으나 러시아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포크 문화권이 되었다.
- 생선을 잘 먹지 않는다. 물고기는 눈을 뜨고 자면서 나라를 지켜준다는, 물고기를 수호신으로 섬기는 종교적인 이유 때문이다. 몽골 사람들은 비가 거의 오지 않는 건조한 지역에서 오랜 시간 유목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물과 불을 매우 귀하게 여기는 문화가 있다. 시골에 사는 몽골 사람들이 자주 씻지 않거나 세탁을 자주 하지 않는 이유도 이와 같다. 그렇다고 몽골 사람들이 생선을 절대로 먹지 않는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다. 지역과 종족에 따라 생선을 즐겨먹는 사람들도 분명 있기 때문이다. 내륙에 위치해 있어서 물고기를 잘 먹지 못하기도 하지만 호숫가에 사는 사람들은 생선을 잘 먹는다.
- 도시지역에서는 유목을 하지 않는데도 고기와 유제품을 많이 먹는 바람에 비만율이 급증하여 채소와 과일을 먹기 시작했다.
- 고기를 많이 먹어서 키가 크고 덩치가 좋다.
- 기름진 전통음식과 보드카의 영향으로 배가 많이 나왔다.
- 채소 재배에 불리한 몽골의 기후와 토양의 영향, 유목민 생활의 영향 등으로 채소를 잘 먹지 않는다. 유목, 방목 등 목축업인데 가축들이 먹는 채소를 사람마저 먹게 되되면 먹이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먹지 않거나 가축의 먹이를 사람이 먹을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최근에 채소를 수입하거나 재배하는 시도들이 있지만 그 비용이 높기 때문에 고기보다 비싼 경우가 많아서 채소를 일상 식단에 자주 포함하는 것이 어렵다.
- 한국 음식이 매우 인기를 끌고 있다. 김치, 감자탕, 닭볶음탕, 불고기 등을 즐겨 먹는다.
느끼한 고기에 김치를 함께 먹으면 맛있다고 좋아한다.
<대표적인 몽골 음식 - 붉은 음식(올랑이데) >
① 보츠(찐 만두)
- 몽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요리 중 하나인 부즈는 다진 고기(보통 양고기나 소고기)로 채워진 찐 만두로, 양파, 마늘, 때로는 허브로 양념한다. 종종 몽골 음력 설에 먹지만 일년 내내 즐긴다.
- 우리나라의 찐만두와 모양이나 크기가 비슷하지만 야채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다진 고기만 사용한다.
- 대표적인 명절 음식 중 하나. 집집마다 적게는 수백 개에서 많게는 수 천 개의 보츠를 만들어 설날을 기다린다.
② 호쇼르(튀긴 만두)
- 호쇼르는 만두의 튀긴 버전으로 주로 양고기나 소고기로 채워져 있으나 요즘은 식성에 따라 야채나 감자 등을 넣어 만들기도 한다.
- 보츠보다 크고 일반적으로 나담(몽골의 국가적 축제)과 같은 특별한 행사나 축제 때 제공된다.
- 몽골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든 간편히 즐겨먹는 음식으로 길거리나 식당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③ 호르호그
- 양고기를 독특한 방식으로 요리하는 전통적인 몽골식 바비큐 요리다. 고기와 야채, 뜨거운 돌을 밀폐된 금속 용기에 넣는다. 뜨거운 돌이 고기를 내부에서 요리하여 부드러운 식감과 연기 맛을 낸다. 호르호그를 할 때 쓴 돌을 만지며 혈액순환을 하고, 피로 푼다.
④ 버덕(Boodog)
- 염소나 마멋 한 마리를 몸 안에 뜨거운 돌을 넣고 안에서부터 굽는 요리법이다. 이 요리는 동물의 가죽을 조리 용기로 자주 사용한다. 칭기즈칸의 보양식이라고도 불린다. 버덕을 먹기 전에 돌을 꺼내 주무름으로써 찬 손을 덥게 해 음식을 따뜻하게 먹고 손에 기름기를 발라줘 추운 날씨에 손이 트지 않게 보호한다.
⑤ 우츠(Uuts, 삶은 양의 등)
- 차강 사르와 같은 몽골 축제 때, 양의 등 전체를 삶아서 메인 요리로 제공한다. 번영을 상징하며 가족과 손님과 함께 나눈다.
⑥ 초이왕(볶음 국수)
- 손으로 뽑은 국수에 고기(보통 양고기나 소고기), 양파, 때로는 당근이나 다른 야채를 곁들여 볶은 요리다. 집에서 먹거나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간단하지만 배부르게 하는 요리다.
<대표적인 몽골 음식 - 하얀 음식(차강이데) >
⑦ 아이락(마유주)
- 여름이면 유목민들은 주로 소젖이나 말젖, 낙타젖을 발효시켜 '아이락'을 즐겨 마신다. 그중에서도 말젖으로 만든 마유주가 대표적이다. 말젖을 가죽부대에 넣고 나무 막대기로 밤새 휘저으면 마유주가 발효되기 시작한다. 한참 발효될 때는 솥에서 죽이 끓을 때처럼 보글보글 소리가 나며 공기방울이 솟아 오른다. 몽골 사람들은 마유주를 '신이 내린 음료'라고 하여 즐기는데, 여름에는 한 사람당 매일 3~5리터의 마유주를 마신다고 한다.
⑧ 수테차 (Suutei Tsai, 몽골 밀크티)
- 수태차는 몽골 사람들이 보리차나 물을 마시듯이 늘 마시는 차로서 조리법도 매우 간단하다.
찬물에 찻잎을 넣고 끓인 다음, 젖과 버터를 넣고 다시 끓이고, 여기에 소금만 넣으면 완성이다.
몽골인들은 손님이 오면 수태차를 끓여 대접한다. 또 아침이면 수태차에 차가워진 양고기나 순대 등을 말아 먹거나 딱딱한 빵을 적셔 먹기도 한다. 몽골인들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 수태차와 끓인 물을 수시로 먹는다. 육류 섭취가 많은 반면 채소 섭취가 부족하여 영양소 불균형을 겪기 쉬운데 수태차로 균형을 맞춘다.
⑨ 아룰(말린 치즈)
- 염소젖이나 우유를 딱딱하게 건조한 몽골 사람들의 간식이다. 딱딱하게 굳은 아롤을 입안에 넣고 침으로 녹여 먹는다. 끈적한 우유 덩어리를 나무판 위에 놓고 깍둑 썰어 햇볕에 잘 말리면 아롤이 완성된다.
- 설탕을 뿌려 말린 아롤은 어린이들에게 최고 인기다.
⑩ 타락
- 몽골의 무설탕 플레인 요거트로, 약간 신맛이 난다. 고려, 조신서대부터 임금이 먹었던 타락죽의 원조라고 한다.
그 외에
보-르쏙(Boortsog)
- 튀긴 반죽으로, 종종 간식이나 디저트로 제공된다. 이 작은 반죽 조각은 황금색이 될 때까지 튀긴 다음 버터와 함께 제공되거나 밀크티와 함께 먹는다. 달콤하고 바삭한 간식이다.
사진자료는 국립민속박물관, 나무위키에서 가져왔어요.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탐험 > 몽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목과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 울란바토르에 관한 놀라운 사실들 (8) | 2024.10.27 |
---|---|
유목민의 옷장, 몽골의 의생활 총정리 (3) | 2024.10.26 |
타락죽의 뿌리: 몽골 유목 문화가 전해준 한국 전통 음식 (4) | 2024.10.25 |
소주는 몽골에서 유래했을까? 소주와 몽골의 관계 (0) | 2024.10.25 |
몽골음식이 맞을까? 몽골리안 비프의 진실 (2) | 2024.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