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들/다문화 세상

덴마크 학교의 “좋은 삶 테스트(The Good Life Test)"

by 환희심(歡喜心) 2025. 5. 15.
반응형

덴마크에서 시행되는 “좋은 삶 테스트(The Good Life Test)”는 학생들의 정서적 안녕(well-being)과 학교생활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한 평가 도구입니다. 이 테스트는 덴마크 교육부 및 지역 교육기관이 학생들의 삶의 질을 파악하고, 학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어요.

다음은 덴마크의 '좋은 삶 테스트'의 주요 특징입니다:

1. 목적
학생의 정서적, 사회적 안녕 상태를 파악
학교에서 느끼는 소속감, 안전감, 스트레스,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
학교 및 교사들이 학생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활용

2. 대상
보통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고등학생까지 참여
연 1회 또는 정기적으로 실시

3. 내용 예시
질문은 매우 직관적이고 쉬운 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포함될 수 있어요:

 

나는 학교에서 안전하다고 느끼나요?
나는 수업 시간에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나요?
나는 학교에 오는 것이 즐거운가요?
나는 학교에서 친구가 있다고 느끼나요?
나는 내 삶이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고 느끼나요?

학생들은 각 문항에 대해 "매우 그렇다" ~ "전혀 아니다" 같은 5점 척도로 응답합니다.

4. 특징 및 활용
익명성 보장: 솔직한 응답 유도를 위해 이름을 밝히지 않음
결과는 학교나 지자체 교육기관에서 분석
개선이 필요한 영역에 대해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대책을 논의

5. 한국과의 비교
한국은 주로 학업 성취도 평가에 집중되어 있고, 정서적 안녕이나 삶의 질 평가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덴마크는 학생들의 행복을 교육의 중요한 지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