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국내 여행

서대구역에서 대경선 타고 구미에 간 이야기

by 환희심(歡喜心) 2025. 5. 17.
반응형

얼마전 새로 생긴 서대구역에서 대경선을 타고 구미를 다녀왔어요. 

서대구역은 새로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서 시설도 깨끗하고, 제가 갔을 때는 이용객도 많이 붐비지 않아서 좋았어요. (이용객이 많아야 좋은건가요?^^;;)

 

대경선(대구경북 광역철도)는 2024년 12월 14일에 개통한 광역철도 노선으로, 경북 구미에서 대구를 거쳐 경산까지 총 61.9km를 연결합니다.  이 노선은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철도로서, 지역 간 이동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해요.

 

서대구역에 가는 대중교통이 많더라구요. 저도 집에서는 서대구역이 가까워서 찾아보니 가는 버스가 많아서 편했어요. 버스가 역 안쪽까지 가니까 서대구역 정거장에서 내려서 서대구역 안으로 들어가기가 아주 수월했어요. 

🚉 주요 정차역 및 소요 시간

주요 정차역: 구미역, 왜관역, 서대구역, 대구역, 동대구역, 경산역 등

소요 시간:
구미역 ↔ 서대구역: 약 37분
동대구역 ↔ 경산역: 약 11분
서대구역 ↔ 동대구역: 약 10분

⏰ 서대구역 시간표 (평일 기준)

첫차:
구미행: 오전 5시 36분
경산행: 오전 6시 6분

막차:
구미행: 오전 0시 1분
경산행: 오전 0시 26분

배차 간격:
출퇴근 시간대: 약 19분 간격
평시: 약 25분 간격


💰 요금 안내
기본 운임: 10km까지 1,500원
추가 운임: 10km 초과 시 5km마다 100원 추가
예시 요금:
서대구역 → 대구역/동대구역: 약 2,500원
서대구역 → 경산역: 약 2,800원

🔄 환승 및 연결성
대경선은 기존의 KTX, SRT, 일반열차와의 환승이 용이하며, 대구 도시철도 1·2호선과도 연계되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합니다.

📊 이용 현황
개통 이후 대경선은 일일 평균 약 3,800명의 승객이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서대구역은 개통 1주년을 앞두고 누적 이용객 수가 13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고 해요.

서대구역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큼지막하게 바닥에 표시가 되어 있어요.

대경선은 역으로 들어가면 바로 왼쪽으로 지하철 타는 곳처럼 되어 있는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여러분들 가지고 계신 교통카드나 후불 교통카드 되는 신용카드로 지하철처럼 찍고 들어가시면 되니까 정말 편리해요! 따로 티켓팅이 필요 없답니다. 엄청 편하죠? 시간만 잘 맞춰서 가시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대경선을 이용하실 수 있어요. 

 

서대구역 2층에 올라가서 역 주차장을 한 번 찍어봤어요. 차들이 주차된 곳 아래쪽에 길쭉하게 보이는 곳이 버스정류장이에요. 버스정류장이 아주 길게 잘 되어 있어요. 앉아서 기다리기 편리해요. 

사진에서 더 아래쪽이 서대구역에서 나가는 버스정류장, 그 위쪽이 서대구역에 도착하는 버스정류장이에요.

그 아래쪽에 택시정류장도 보이네요!

 

1층과 2층 사이를 연결하는 에스칼레이터.

2층에는 넓고 쾌적한 식당겸 카페가 있어요. 

 

1층입니다. 오른쪽이 왜관 구미 방면이라고 표지판 보이시죠?

 

대경선 기다리는 곳이에요. 새로 생겨서 정말 깔끔해요. 저는 평일 오후 12시경에 이용했는데 그래도 이용객들이 꽤 계셨어요. 구미에 갈 때는 서서 갔다가 올 때는 앉아서 왔어요. 왜냐하면 구미에서 서대구로 출발할 때는 구미가 출발역이었기 때문이에요. 

 

아래는 대경선 노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