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 GRIT
-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앤절라 더크워스 (지은이), 김미정 (옮긴이), 비즈니스북스, 2022-12-15
원제 : Grit: The Power of Passion & Perseverance (2016년)
차례
서문_ 평범한 나는 어떻게 ‘천재들의 상’을 받게 되었나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제1장 그릿, 성공의 필요조건
태도, 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공통점
어떤 사람이 비스트를 통과하는가?
그릿은 어디서든지 통하는가?
‘잠재력’과 잠재력을 ‘발휘하는 것’의 차이
제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
성취의 근원을 찾아서
재능을 편애하는 사람들
재능 중심 경영이 불러온 파국
우리가 재능 신화를 버려야 하는 이유
제3장 재능보다 두 배는 중요한 노력
성취 = 재능 × 노력2
제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열정에도 끈기가 필요하다
당신의 ‘최상위 목표’는 무엇인가?
‘할 수 있다’의 함정
때로는 경로 변경도 필요하다
위인과 일반인을 구분 짓는 네 가지 지표
제5장 그릿의 성장 비밀
그릿과 유전, 환경의 상관관계
나이가 들수록 그릿도 성장한다
그릿을 기르는 네 가지 방법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제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열정을 좇는 건 정말 허황된 일일까?
열정은 발견하고 키우는 것
열정은 계시처럼 오지 않는다
열정적 끈기를 만들어주는 부모의 역할
관심사를 파헤쳐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제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을 하라
의식적인 연습은 모든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까?
지독한 연습의 기쁨과 슬픔
의식적인 연습을 100퍼센트 활용하는 법
제8장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더 큰 목적을 위해 움직이는 사람들
그릿의 기초가 되는 동기, 이타성
생업과 직업, 그리고 천직
천직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지 않는다
승자가 되면서 동시에 타인을 돕는 법
좋아하는일을 할 때 목적의식이 생긴다
목적의식을 기르는 세 가지 방법
제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통제할 수 없다’는 생각에 가로막힐 때
역경을 낙관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
낙관적 사고방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말과 행동의 불일치를 경계하라
시련에 강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치는 법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 아이들의 그릿을 키워주는 법
제10장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부모의 이기심을 엄격함으로 착각하지 마라
당신의 아이가 그릿을 갖길 원한다면
멘토, 현명한 교사, 지지자의 필요성
제11장 그릿을 기르는 운동장
그릿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특별활동
당신의 자녀가 완성을 경험하게 하라
가난한 아이들에게 더 필요한 그릿 교육
어린 시절에 만들어야 할 마음의 근력
제12장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훌륭한 팀이 훌륭한 선수를 만든다
그릿을 설명해주는 문화와 정체성
그릿을 키우는 문화를 만드는 법
시호크스 팀 문화의 마력
제13장 천재가 아닌 모든 이들에게
지나친 투지가 나쁠 수도 있을까?
그릿이 성공의 전부는 아니다
감사의 글
주석
출판사 제공 책소개
책 속에서
<그릿 GRIT>
- G(Growth Mindset) 능력 성장 믿음
- R(Resilience) 회복탄력성
- I(Intrinsic Motivation) 내재 동기
- T(Tenacity) 끈기
→ 잠재력(지능, 재능)을 발휘하게 하는 힘, 자신이 세운 목표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수 있는 힘, 뛰어난 성취를 이루는 강력한 마음의 근력, 스스로 동기와 에너지를 부여하는 힘, 성취력의 근원, 자기 동기력 + 자기 조절력,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근본적인 힘
<공부를 방해하는 3가지 오해>
1. 지능이 성적을 결정한다. (X)
그릿 → 열정, 집념 → 성취력
2. 학업성취도는 유전된다. (X)
- 공부 잘하는 부모가 아이에게 물려주는 것은 지능과 관련된 유전자가 아니라 공부에 관한 좋은 태도와 습관, 자신감, 공부 방법임
- 공부를 잘하는 부모를 둔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것은 그렇게 태어났기 때문이 아니라 그렇게 길러졌기 때문.(유전보다 정서적 환경 제공-공부에 대한 태도)
- 의지가 박약한 사람 역시 그렇게 태어났기 때문이 아니라 그렇게 길러진 것
(부모의 과도한 개입 → 마음의 힘이 길러질 기회를 갖지 못함)
3. 지능은 변하지 않는다. (X)
스트레스와 부정적 정서에 많이 노출된 아이들의 성적은 떨어질 수 밖에 없음
* 시중에 떠도는 아이 교육에 관한 온갖 소문 대신 학자들의 객관적인 연구 결과 믿기
* 부정적 정서가 유발되는 순간 놀이든 선행학습이든 영재교육이든 좋지 않은 것으로 돌변한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시키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시키느냐
* 그릿의 기반: 긍정적 정서와 ‘나는 할 수 있고 더 잘할 수 있다’는 능력성장믿음(멘탈 에너지)
* 지능보다는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이 학생의 성적을 훨씬 더 정확하게 예측 가능한 요인
* 능력 성장 믿음 VS 능력 불변 믿음
→ 아이들의 노력과 과정 칭찬하기
1. 아이들의 재능과 능력을 칭찬하기보다 노력과 과정을 언급하는 칭찬
2. 아이의 능력이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 믿기
* 개인적인 신념뿐 아니라 사회적 통념 역시 사람들의 능력 바루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예- 남.녀의 수학 점수)
* 자율성이 매우 중요 “공부는 네 인생을 위한 너의 일이지 엄마 아빠의 일이 아니다. 네가 알아서 해라”라는 태도 견지하기, 공부를 하든 다른 것을 하든 자신의 선택
* 자기 통제력(시작) + 자기 조절력(완성,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자신을 통제하는 힘)
* 부모의 사랑이 중요 ‘무엇을 시키냐’가 아니라 ‘어떻게 시키냐’
(긍정적 정서, 무조건적 사랑 → 회복 탄력성)
* 즐거운 놀이 → 창의, 혁신, 그릿
* 놀이 억압 → 분노, 좌절, 무기력 → 폭력성, 우울증 → 감정조절장애
* 성취력 = 인지기능보다 비인지기능(끈기, 열정, 집념, 도전정신, 동기부여, 회복탄력성)과 관련
* 불확실성이 스트레스가 아니라 불확실성에 대한 부정적 정서반능이 스트레스를 유발
* 포라트와 베이트만의 초월적 행동: 인간은 자율적 의지, 행동으로 자신의 기질과 환경까지 바꿀 수 있다.
초월적 행동을 할 수 있는 자가 세상을 지배, 인간 능력 무한히 향상
* 몸의 고통을 느끼는 뇌 부위와 마음의 고통(특히 인간관계의 실패에서 오는 마음의 상처)을 느끼는 뇌 부위는 상당 부분이 서로 겹친다. -아이젠버거 교수
* 학교 폭력을 근본적으로 없애려면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낮춰야 함. 자기조절력 필요(스트레스 전이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 건강한 인관관계(사랑과 존중)를 바탕으로 소통하는 능력 어릴 때부터 기르기
* ‘수행목표’(주변의 다른 사람보다 더 잘하려는 목표)
‘숙달목표’(과거의 나보다 주어진 과제를 좀 더 잘하려는 목표)
→ 수행목표에 집착할수록 자기조절력이 낮아지고 시험에 대한 긴장, 불안감이 높아짐, 관계적 불안감이 높을수록 수행목표를 더 추구하게 마련, 기본적 인간관계(부모..)에 안정감을 느낄수록 대인간관계능력 향상, 전두엽 기능 강화, 불안감의 원인인 편도체의 활성화 적절히 통제
* 시험을 잘 보는데 필요한 3조건 – 학습량, 운, 컨디션
* 확장과 수립이론‘(by 프레드릭슨): 긍정적 정서는 뇌의 기능적 연결성의 확장을 낳고 이에 따라 확장적 사고가 증대되고 생각의 레퍼토리가 넓어져서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다.
* 긍정적 정서의 유발은 문제해결에도 즉각적인 효과를 발휘하지만 장기적으로 뇌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부정적 정서는 뇌를 비효율적으로 만듦
* 긍정적으로 생각하자고 마음먹는 대신 구체적인 것부터 실천하기 – 감사명상, 친절 베풀기, 장점 떠올리기, 규칙적 운동...→ 면역력도 향상됨(몸과 마음이 건강)
* 사실기억(단순한 사실을 기억), 에피소드 기억(사건의 전후 맥락을 이해하고 기억) → 모든 이해의 바탕에는 에피소드 기억이 존재, 나만의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어야 함, 이해했다는 것은 그에 대한 소통이 가능한 상태
* 이 정도면 최선을 다 했어. 후회 없어라고 말할 수 있어야 성공적인 삶을 산 것 → 이런 삶의 태도를 가진 사람은 후회도 없고 그릿도 강하고 성취력도 높다
→ 내 삶의 성공은 나 스스로 평가한다는 자부심과 자존심
* 능력은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다. 성장은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최상의 행복. 늘 성장해야 행복하다.
* 인생을 살다 보면 항상 뜻대로 안 되는 일이 있게 마련. 역경과 어려움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한다. 회복탄력성 필요
* 행복한 마음으로 즐기면서 해라. 최선을 다해서 즐기며 열심히 했는데 여전히 재미 없다면 네가 할 일이 아니니 다른 일을 찾아라. 인생에는 할 만한 일들이 무궁무진하게 많다.
* 타인과 나 자신에 대한 사랑, 존중 → 긍정적 정서 → 자기조절력 → 끈기
* 행복한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그릿을 기를 수 있는 네 가지 심리적 자산>
1. ‘열정’(관심사를 분명히 하는 것)
2. 관심사를 남다른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질적으로 다른 ‘의식적인 연습’을 하는 것
3. 더 높은 목표의식을 갖는 것, 이타심이 그릿의 기초가 되는 동기
4. 어떤 역경도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가짐, 다시 말해 스스로 희망을 품는 것
깨닫고 적용할 점
- 긍정적 정서가 가장 중요하다.
- 부모의 사랑이 중요 ‘무엇을 시키냐’가 아니라 ‘어떻게 시키냐’
(긍정적 정서, 무조건적 사랑 → 회복 탄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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