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탐험/몽골

몽골 주요 여행지, 아름다운 몽골의 대자연

by 1004goa 2024. 11. 19.
반응형

고비 사막 (Gobi Desert)

고비 사막
홍고링 엘스

- 몽골 남부에 위치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막으로, 고비 사막은 사막지대임에도 다양한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 고비곰, 야생말, 영양 같은 희귀 동물이 서식한.

- 고비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순수한 사막이 아니라 초원과 자갈밭과 모래밭 등 자연환경이 다양하다. 굳이 우리말로 옮기면 ‘반사막’쯤 된다. 고비에는 ‘공룡의 무덤’이라고 불릴 만큼 공룡 화석이 많다.

- 홍고린 엘스 (Khongoryn Els): 모래언덕으로, ‘노래하는 모래언덕으로도 불린다. 100m 이상의 높이를 자랑하는 거대한 모래언덕은 장관을 이룬다.

- 바얀작 (Bayanzag): '불타는 절벽'(Flaming Cliffs)으로 알려진 지역으로, 공룡 화석이 많이 발견되었다.

- 흐 나르트 자연 보호구역: 야생동물들이 많이 서식하며, 고비 사막의 독특한 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다.

 

홉스골 호수 (Khovsgol Lake)

- 몽골 북부에 위치한 홉스골 호수는 맑고 깨끗한 물로 유명하며, '몽골의 푸른 진주'로 불린다. 이 호수는 몽골에서 가장 큰 담수 호수 중 하나로, 시베리아와 가까운 고지대에 위치해 있어 주변 경관이 매우 아름답다.

- 여름철에는 보트 타기, 낚시, 트레킹이 가능하며, 겨울에는 얼음이 얼어 다양한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 유목민 전통이 강하게 남아 있으며, 차탄족(순록 유목민)과 같은 소수 민족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 최고 수심이 2652미터로 중앙아시아 호수 중 가장 깊은 호수다.

 

테를지 국립공원 (Terelj National Park)

- 울란바토르에서 가장 가까운 휴양지로 울란바토르에서 약 8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테를지 국립공원은 몽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연 휴양지 중 하나다. 독특한 암석 지형과 초원, 강이 어우러진 풍경이 인상적이다.

- 공원의 상징적 명소인 거북이 바위와 산 중턱에 위치한 아리야발 명상 사원이 주요 명소다.

- 승마, 하이킹, 캠핑 등 다양한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다.

- 유목생활방식을 그대로 보존한 지역이라서 몽골의 전통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카라코룸 (Kharkhorin)

에르덴조사원

- 몽골의 고대 수도인 카라코룸은 13세기 몽골 제국의 수도로서, 칭기즈 칸의 명령에 의해 건설되었다. 현재는 유적지로서 역사적 가치를 지닌 관광지다.

- 몽골에서 가장 오래된 불교 사원인 에르덴조 사원(좌우로 길이가 400미터나 되는 큰 절)과 몽골 제국 시절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카라코룸 박물관이 주요 명소다.

 

울란바토르 (Ulaanbaatar)

- 몽골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인 울란바토르는 '붉은 영웅'이라는 뜻이고 몽골 여행의 관문이다. 현대적 도시와 전통적 문화가 어우러져 있으며, 다양한 관광 명소가 있다.

- 36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도시이며, 몽골의 산업, 정치,경제, 문화가 집중된 중요한 중심지이기도 하다.
현재 몽골 사람의 약 3분의 1 이상이 울란바타르에 살고 있다.

- 간단 사원 (Gandan Monastery): 몽골 최대의 불교 사원으로, 몽골 불교의 중심지다. 26미터 높이의 거대한 불상과 수백 명의 승려가 상주하고 있다.

- 칭기즈 칸 동상 (Chinggis Khan Statue Complex): 울란바토르 외곽에 있는 거대한 칭기즈 칸 동상은 세계에서 가장 큰 기마상이다.

- 자이승 승전탑 (Zaisan Memorial): 소련군과 몽골군의 전쟁 승리를 기념하는 탑으로, 울란바토르 시내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다.

 

올혼 섬 (Olkhon Island)

- 러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몽골 북서부의 바이칼 호수 안에 위치한 섬으로, 몽골의 전통적 샤머니즘 신앙이 깊이 뿌리내린 곳이다. 신성한 장소로 여겨지는 샤먼 바위(Shaman Rock)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유명하다.

 

알타이 타반 보그드 국립공원 (Altai Tavan Bogd National Park)

알타이 산맥

- 몽골 서부에 위치한 알타이 산맥의 한 부분인 이 국립공원은 몽골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를 자랑한다. 다섯 개의 봉우리(타반 보그드)가 모여 있는 곳으로, 트레킹과 캠핑에 이상적인 지역이다.

- 등산, 트레킹, 빙하 탐험을 즐길 수 있으며, 전통 유목민 생활을 체험할 수 있다.

 

오르혼 계곡 (Orkhon Valley)

- 몽골의 역사적 중심지인 오르혼 계곡은 몽골 제국 시절의 유적과 고대 도시들이 위치해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 오르혼 폭포: 몽골에서 가장 큰 폭포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 고대 유적: 오르혼 계곡에는 고대 몽골 제국과 관련된 다양한 유적지들이 산재해 있다.

 

<그 외 - 우브스 호수>

 

- 바닷물과 같이 짠 물의 호수로서 몽골에서 가장 큰 호수다.
- 이곳은 다양한 지형, 아름다운 자연환경, 야생 염소 등 야생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어 유네스코에서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그 외 - 다르항 시>

 

- 다르항 시는 다르항-올아이막의 중심도시이며, 몽골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다.

<그 외 - 에르데네트 시>

 

- 러시아인들에 의해 건설된 현대적이고 개방적인 성향이 강한 도시다.
- ‘에르데네트 광산’에서는 풍부한 지하자원을 얻을 수 있다.

<그 외 - 초이발상 시>

 

- 약 4만명의 인구가 사는 몽골의 4대 도시 중 하나로 끝없이 펼쳐진 초원과 지평선이 특징이다.

 

<그 외 - 보그드 한 궁전>

 

- 몽골의 마지막 황제인 보그드 젭준담바(보그드 한)의 겨울 궁전이었던 곳으로 지금은 박물관으로 지정되어 수많은 값진 유물들을 볼 수 있다.

 

사진들은 국립민속박물관 자료입니다~^^

반응형